메뉴 건너뛰기


급속하게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주향한 교회 안에서 교우들에게 안정적인 가족구조를 제공하여 교회정착과 영적성숙, 공동체적 봉사(선교와 구제)를 실현하도록 섬기며 더 나아가 목장 재생산을 통한 하나님나라 확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 가족 구조
성경은 교회를 하나님의 집(친족)이라 칭하며(담전 3:15) 그리스도인들을 하나님의 자녀(요1;12) 또는 (가족)(엡 3:14)이라고 부릅니다. 교회가 교회다울 수 있으려면 가족 구조가 필요하며 목장은 바로 이 필요에 대한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2. 교회 정착
인간은 낯설움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교회 생활초기에 따뜻한 영접은 필수적인 정착요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장은 교회정착의 초기단계에서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는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영적 성숙
성경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안에 어린아이 "(고전3:1)라고 부릅니다. 그들이 자라기 위해서는 영적 부모의 돌봄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목장은 바로 이런 영적 가족의 상호관계를 통한 영적 성숙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4. 공동체 봉사
교회는 교회의 지체들을 통하여 공동체의 사명을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주께서 교회에 위임하신 가장 대표적인 과제는 소위 주님의 명령으로 불려지는 전도와 선교와 가장 큰 계명으로 불려지는 사랑의 실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목장 재생산
주님은 제자들을 향한 그의 마지막 명령에서 제자들에게 제자를 삼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28:19) 이것을 재생산이라고 말합니다. 제자 개인의 재생산 못지않게 공동체의 재생산도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상 모든 족속 중에 제자를 삼고 침례를 명한 것은 개인적 재생산을 넘어서는 의미를 갖습니다.

6. 하나님 나라의 확장
예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복음전파와 함께 천국이 가까웠다(마4:17)고 말씀하시며 " 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과 온 세상에 전파될 때에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24:1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목장의 재생산은 이 하나님 나라 확장의 비전을 실현하는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